안리쓰, 미국 텍사스대학교 댈러스 캠퍼스와 협력해 OpenROADM MSA 호환 데이터센터 상호연결 제어 및 통신 품질 모니터링 전시

2025-04-09 08:58 출처: 안리쓰코퍼레이션

과천--(뉴스와이어)--안리쓰코퍼레이션은 2025년 광통신 관련 세계 최대 전시회인 Optical Fiber Communication Conference and Exhibition (OFC 2025, 미국 샌프란시스코, 2025년 3월 30일 ~ 4월 3일)에서 OpenROADM MSA[*1] 기준을 준수해 구축된 데이터센터 상호연결 네트워크의 제어 및 통신 품질 검증을 시연했다. 이번 전시는 미국 텍사스대학교 댈러스 캠퍼스(UT Dallas)의 OpenLab과 협력해 진행했다.

인공지능(AI)의 활용 증가와 클라우드 서비스 확산으로 인해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센터 간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OpenROADM MSA는 다양한 벤더가 구축한 네트워크가 상호연동 및 호환될 수 있도록 통합 기술 사양의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UT Dallas에 설립된 OpenLab에서는 상호운용성 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안리쓰는 OpenROADM MSA 및 UT Dallas의 OpenLab의 활동 회원사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OpenROADM 표준을 준수해 여러 벤더의 장비로 구성된 ROADM 네트워크에 대해 종단 간 통신 품질을 검증하는 데모를 선보였다. 본 데모에는 고밀도 및 고대역폭 광 트랜시버 표준인 QSFP-DD를 탑재한 Anritsu의 400G 테스트 장비인 Network Master Pro MT1040A가 사용되며, 해당 장비는 OpenROADM 표준도 지원했다. 이 네트워크와 MT1040A는 OpenROADM에서 정의한 OpenROADM YANG 모델[*2]과 OpenConfig에서 정의한 OpenConfig YANG 모델[*3]을 기반으로 벤더에 독립적인 방식으로 제어되며, 이는 UT Dallas의 OpenLab이 운영하는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에서 관리된다. MT1040A를 이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에 연결함으로써 다양한 벤더의 네트워크에 대한 효율적인 테스트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한편 데이터센터 내부에서는 실제 측정 장비를 서버에 직접 연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서버를 포함한 데이터센터 네트워크의 종단 간 통신 품질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전시에서는 서버 내에 가상 측정 기능을 설치해 실제 데이터센터 서비스에 가까운 환경에서 통신 품질을 검증할 수 있는 개념도 함께 소개했다.

Technical Terms

[*1] OpenROADM MSA

광 전송 장비(ROADM: 재구성 가능한 광 추가-삭제 다중화기), 광 트랜스폰더, 탈착식 광 부품 등의 상호연결 사양과 YANG 데이터 모델 사양을 규정하고, 다벤더 환경에서 광 전송 네트워크의 각 기능 단위 간의 상호연결 및 호환성을 실현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안리쓰는 2024년 5월부터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2] YANG model

YANG은 “Yet Another Next Generation”의 약자로, 네트워크 장비의 설정 및 상태 정보를 표현하는 형식과 규칙을 정의하는 데이터 모델링 언어이다.

[*3] OpenConfig

멀티벤더 네트워크 장비의 설정, 운영, 관리 표준화를 위한 오픈 프레임워크이자 프로젝트이다.

안리쓰코퍼레이션 소개

안리쓰는 혁신적인 통신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안리쓰는 고객을 진정한 파트너로 참여시켜 R&D, 제조, 설치 및 유지 보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무선, 광, 마이크로파/RF 및 디지털 솔루션과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차원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안리쓰는 또한 통신 제품 및 시스템을 위한 정밀 마이크로파/RF 컴포넌트, 광학 디바이스 및 고속 전기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상업, 민간, 군사/항공 우주, 정부 및 기타 시장에 사용되는 신흥 및 legacy 유무선 기술을 위한 고급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