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장을 찾은 한 관람객이 소개글 읽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지난 3월 27일 서울 알파갤러리에서 ‘내:일취월장’ 전시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전시는 니트생활자가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의 기부금을 통해 지원하는 니트인베스트먼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니트인베스트먼트는 청년들의 가능성에 투자하는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에게는 12주 동안 소정의 활동비와 함께 자신의 프로젝트를 실행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정기적인 모임과 피드백, 중간 점검 등을 통해 최종 성과를 공유하는 세션이 마련된다.
이번 행사는 12주간 30명의 청년들이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실험하고 성장한 이야기를 선보이는 장이었다. 전시장에는 ‘내 일’ 지망생들의 여정을 담은 다양한 결과물이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강연 기획, 캐릭터 창작, 독립 출판 등 참가자들의 모험은 제각각이었지만 이들 모두에게는 공통점이 있었다. 바로 ‘내 일’을 찾아가는 용기 있는 걸음을 내디뎠다는 것이다.
가능성에 투자합니다
전시 기간 동안에는 벽면을 가득 채운 참가자들의 프로젝트 과정을 담은 인터뷰가 관람객의 많은 눈길을 끌었다. 캐릭터 디자인, 독립 출판, 모바일 앱 론칭, 강연 기획까지 스펙트럼이 넓었다. 손으로 만든 굿즈부터 직접 출판한 잡지와 영상 제작까지 다양한 결과물은 무업 기간 동안의 시도가 얼마나 다채로운지 보여줬다. 전시 1일 차와 2일 차에는 참가자들이 직접 진행한 미니 토크와 워크숍 일정도 진행됐다. 미니 토크에서는 참가자가 자신의 프로젝트 경험을 관객과 나눴고, 워크숍에서는 자신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체험 활동을 진행했다.
무업의 재해석, 쉼의 가능성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보다는 할 수 있는 일을 찾아가기도 바쁜 현실, 이러한 시기에 니트생활자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무업 기간에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니트생활자가 청년들의 가능성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취업을 준비하다 지친 청년,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모색하는 이, 학교를 졸업하고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 우리 모두에게 무업 기간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취지를 성공보다 과정에 초점을 맞춘 것도 그 이유다.
니트생활자는 투자회사 니트인베스트먼트를 통해 2022년부터 현재까지 5번의 시즌을 통해 100명 이상의 청년들에게 자신의 가능성을 실험할 기회를 제공해왔다.
니트생활자 소개
2019년 시작된 니트생활자는 비영리스타트업으로, 무업 기간의 고립감이나 무기력함을 사회적 연대로 해소하고, 활력 있는 전환기간이 되도록 안전지대를 만든다. 지난 5년간 2000여명의 청년의 ‘백수들의 가상회사 놀이 - 니트컴퍼니’를 통해 연결돼 사회적 소속감을 주체적으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