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시아, AIO 코어 및 교세라와 차세대 친환경 데이터 센터 위한 PCIe 5.0 호환 광대역 광 SSD 개발

2025-04-10 11:20 출처: Kioxia Corporation

도쿄--(뉴스와이어)--키오시아(Kioxia Corporation), AIO 코어(AIO Core Co., Ltd.)교세라(Kyocera Corporation)가 오늘, 광학 인터페이스를 갖춘 PCIe® 5.0 호환 광대역 SSD(광대역 광 SSD)의 프로토타입 개발을 발표했다. 3사는 광대역 광 SSD 기술을 개발해 생성형 AI 등 대용량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해야 하는 고급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적합성을 높이고, 향후 사회적 구현을 위한 개념증명(PoC) 테스트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새로운 프로토타입은 PCIe 4.0 세대의 대역폭의 두 배인 고속 PCIe 5.0 인터페이스의 기능적 작동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으며,[1] 이를 위해 AIO 코어의 IOCore® 광 트랜시버 및 교세라의 OPTINITY® 광전자 통합 모듈 기술을 결합했다.

차세대 친환경 데이터 센터에서는 전기 배선 인터페이스를 광으로 교체하고 광대역 기술을 활용하는 광 SSD 기술을 통해 컴퓨터와 스토리지 디바이스 간의 물리적 거리를 크게 확대하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과 높은 신호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다각화와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많은 양의 복잡한 고속 데이터 처리가 요구되는 데이터 센터 시스템 설계의 유연성과 효율성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성과는 일본 ‘차세대 친환경 데이터 센터 기술 개발(Next Generation Green Data Center Technology Development) 프로젝트 JPNP21029의 결과이다.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가 보조금을 제공한 이 프로젝트는 ’그린 이노베이션 기금 프로젝트: 차세대 디지털 인프라 건설(Green Innovation Fund Project: Construction of Next Generation Digital Infrastructure)'의 일환이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회사들은 기존 데이터 센터 대비 에너지를 40% 절감하는 목표로 차세대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키오시아는 광대역 광 SSD를, AIO 코어는 광전자 융합 장치를, 교세라는 광전자 디바이스 패키지를 개발하고 있다.

주:

[1] 2024년 8월 7일에 발표된 키오시아의 광대역 옵티컬 SSD와 비교.

*PCIe는 PCI-SIG의 등록 상표이다.

*IOCore는 AIO Core Co., Ltd.의 등록 상표이다.

*OPTINITY는 Kyocera Corporation의 등록 상표이다.

*기타 회사명, 제품명 및 서비스명은 제3자 회사의 상표일 수 있다.

키오시아 소개

키오시아(Kioxia)는 플래시 메모리 및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에 전념하는 메모리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 리더이다. 2017년 4월 그 전신인 도시바 메모리(Toshiba Memory)는 1987년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발명한 회사인 도시바(Toshiba Corporation)에서 스핀오프했다. 키오시아는 고객이 만족하는 선택과 사회를 위한 ‘메모리’ 기반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메모리로 세상을 발전시키는 데 전념하고 있다. 키오시아의 혁신적인 3D 플래시 메모리 기술인 BiCS FLASH™는 고급 스마트폰, PC, 자동차 시스템, 데이터 센터 및 생성형 AI 시스템을 포함한 고밀도 애플리케이션에서 스토리지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AIO 코어 소개

AIO 코어(AIO Core Co., Ltd.)(https://www.aiocore.com/)는 일본 경제산업성(METI) 산하의 기술연구조직인 기술연구조합 광전자융합기반기술연구소(Photonics Electronics Technology Research Association, PETRA)의 스핀오프로 2017년에 설립되었다.

AIO 코어는 ‘IOCore’라는 브랜드로 고속 광 트랜시버를 개발, 제조, 판매하는 스타트업 회사로, 실리콘 포토닉스 및 퀀텀닷 레이저 기술을 활용한다.

‘IOCore’ 모듈은 광전 변환을 통해 고온에 내성을 지닌 저전력 소형 광신호 트랜스미션을 구현해, 의료기기, 자동차 시스템, 반도체 제조 장비, 항공우주 애플리케이션 등 까다로운 환경에서 높은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다.

교세라 소개

교세라(Kyocera Corporation)(TOKYO:6971, https://global.kyocera.com/)는 교세라 그룹(Kyocera Group)의 모기업이자 글로벌 본사로, 1959년 고급 도자기(또는 고급 세라믹) 생산업체로 설립되었다. 이러한 엔지니어링 소재를 금속과 결합하고 다양한 기술과 통합함으로써 교세라는 산업 및 자동차 부품, 반도체 패키지, 전자기기,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프린터, 복사기, 휴대폰의 일류 공급업체로 성장했다. 2024년 3월 31일 마감 회계연도에 회사의 연결 매출은 총 2조엔(미화 약 133억달러)에 달했다. 교세라는 포브스지(Forbes)의 2024년 세계 최대 상장 기업 ‘글로벌 2000’ 목록에서 874위를 기록했고, 월스트리트저널(The Wall Street Journal)의 세계 100대 지속 가능 경영 기업(The World’s 100 Most Sustainably Managed Companies)'에 이름을 올렸다.

*제품 가격 및 사양, 서비스 내용, 연락처 정보를 포함한 이 문서의 정보는 발표일 현재를 기준으로는 정확하지만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5040792784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