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공동구매 모델의 진화… 갓튜버홀딩스 ‘공구갓튜버’ 솔루션 출시

갓튜버홀딩스, 유튜브 기반 공구 중개 자동화로 시장 변화 선도

2025-07-01 11:34 출처: 갓튜버홀딩스

‘공구갓튜버’ 홈페이지 초기 화면

서울--(뉴스와이어)--SNS에서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히 이뤄짐에 따라 SNS 공동구매 모델이 진화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같은 영상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공동 구매는 해마다 거래 규모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미 TV 홈쇼핑을 위협할 정도로 커지고 있다.

갓튜버홀딩스(대표 이강민)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유튜브 기반 공동구매 중개를 자동화해주는 솔루션 ‘공구갓튜버’를 출시했다.

기존에도 공동 구매는 블로그, 카페,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과 같은 SNS를 통해 오래전부터 많이 이뤄졌으나 거래량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영상 기반의 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공동 구매에는 많은 구매자들이 참여함에 따라 거래 금액이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는 텍스트 및 이미지 기반으로 제품을 소개하며 공동 구매 참여를 권유했지만 유튜버, 틱톡커, 인스타그래머와 같은 영상 기반의 크리에이터들은 제품 리뷰를 영상으로 제작해 채널에 올린 후 공동 구매 참여를 권유함으로써 이 영상을 본 시청자들의 구매 심리를 훨씬 적극적으로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 상황의 변화로 최근에는 공구 중개 사업자들이 무척 바빠지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에는 제조사에서 신제품 출시 시 직접 여러 명의 크리에이터들을 개별로 컨택해 공구 제안을 해 진행했으나 이 일이 무척 번거롭고 시간도 많이 소요됨에 따라 중간에 이를 전문으로 중개하는 사업자들이 생겨 효율성을 높이고 중개 수수료를 주된 수익원으로 창출해 고소득을 올리는 사업자들이 본격 등장했다.

이 공구 중개 모델이 인기 있는 이유는 ‘제품을 내가 팔지 않고 크리에이터들이 대신 팔아주며, 제품 재고 부담이나 광고비를 전혀 지출하지 않아도 돼 무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무자본으로 3~4개월 정도면 안정적인 수익화가 가능해 대부분 소문 내지 않고 쉬쉬하며 남모르게 많이들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공구 중개 사업자들이 가장 힘든 점은 제품 소싱 후 크리에이터들과 공구를 진행하기 위해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채널 분석을 매번 일일이 수작업으로 해야 하며, 협업 제안을 위해 수작업으로 수백 개 채널에서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고 협업 제안을 수작업으로 이메일 전송해야 하는 등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매월 발생하는 매출이 일정 규모가 돼도 더 이상 성장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갓튜버홀딩스가 이번에 출시한 공구갓튜버(www.gongugod.kr)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동화된 유튜브 공동구매 중개 솔루션이다.

공구갓튜버 솔루션을 이용하면 공구 중개 사업자들은 유튜브 공식 API를 활용해 소싱한 제품과 핏(fit)이 잘 맞는 유튜브 채널을 키워드 기반으로 빠르게 추출할 수 있다. 어느 채널이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영상을 많이 업로드 했는지, 그리고 해당 키워드 관련 영상들의 다양한 성과 지표(예: 조회 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를 각각 분석하고 추가로 가점을 부여해 유튜브 채널별로 키워드 지수를 산출한 뒤 공구 중개 사업자들에게 최적의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준다.

또한 추천된 채널 중에 협업하고자 하는 채널을 수백 개 선택 후 협업 제안을 이메일로 한 번에 바로 전송할 수 있어 기존처럼 수작업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아울러 공구 중개 사업자들은 공구 진행 시 참여하는 채널별로 구매 링크를 고유하게 생성해 부여하고, 채널별로 구매 실적을 체크 후 판매 수익을 분배해야 한다. 기존에는 스마트스토어 등과 같은 곳에서 구매 링크를 생성하다 보니 제품을 매번 여러 개 등록해 구매 링크를 생성하고, 재고 관리도 여러 개 링크에서 해야 해 매우 복잡하고 관리가 어려웠다.

하지만 공구갓튜버에서는 제품을 한 개만 등록하고 상세 페이지에서 여러 개의 구매 링크를 고유하게 생성해 부여함으로써 재고 관리도 한 곳에서 통합해 관리할 수 있어 공구 중개 사업자들의 불편함을 해결했다.

갓튜버홀딩스는 갓튜버 솔루션을 이용해 공구 중개를 하는 고객 중 공구 중개 사업을 부업이나 전업으로 하고자 할 경우 집중적인 지원을 해 공구갓튜버 솔루션 사용하게 허용하며, 크리에이터 소속사처럼 공구 중개 사업자의 소속사 역할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에 일자리 소멸, 소상공인들의 사업 부진 속에 초보자도 소속사의 지원 속에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현재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메가 크리에이터들은 이제 웬만한 A급 연예인보다도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어 인플루언서라고 불린다. 앞으로 공동 구매 시장이 새로운 유통 채널로 부상해 거래 금액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많은 유통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TV홈쇼핑 거래액은 4년 새 반토막 난 상태로, SNS 공동 구매가 그 빈자리를 빠르게 차지하고 있다.

기존 모델이 도구 없이 나홀로 노가다식으로 공구를 중개하는 ‘공구 중개 1.0 모델’이라면 이번에 갓튜버홀딩스에서 제시한 모델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공구 중개 2.0 모델’이라 할 수 있으며, 소속사의 지원 속에 전문 브랜드 보유, 그리고 자동화된 도구를 활용해 공구 중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갓튜버홀딩스 이강민 대표는 “공구갓튜버 플랫폼이 부업자나 창업자들이 국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이나 농어촌의 양질의 농수산물과 핏(fit)이 잘 맞는 인기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갓튜버홀딩스 소개

갓튜버홀딩스는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GODtuber.ai’를 운영하고 있다. 갓튜버는 광고주가 원하는 크리에이터를 키워드 기반으로 검색해 최적의 협업 크리에이터를 유튜브 공식 API를 활용해 추출해 광고주에게 추천해 주고 있으며, 협업 크리에이터들의 리뷰 영상을 시청 후 바로 해당 제품을 공동 구매할 수 있는 쇼핑 솔루션도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