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2024 테크 앤 퓨처 인사이트 콘서트-SDx’를 성황리 개최했다
서울--(뉴스와이어)--정보통신기획평가원(원장 홍진배, 이하 IITP)은 9월 3일(화) 서울 양재동 엘타워 6층 그레이스홀에서 ‘2024년 2차 테크 앤 퓨처 인사이트 콘서트(2024 IITP Tech & Future Insight Concert - SDx)’를 개최해 성황리에 끝마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IITP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SDx (Software-Defined Everything)의 기술현황과 발전전망’ 및 ‘SW가 정의하는 미래, SDx’에 대해 전문가 강연과 토의세션 총 2가지 세션으로 진행됐다.
향후 소프트웨어 기술의 활용 방안과 이에 대한 비전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 본 행사는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이라는 SDx를 핵심 키워드로 진행됐고, SDx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뿐 아니라 SDx의 핵심분야인 ‘에어-모빌리티(SDA), 자동차(SDV), 로봇(SDR)’에 대해 전문가들을 통해 다룸으로써 더욱 유익하고 풍성한 행사로 진행됐다.
올해 미국의 CES와 유럽의 하노버 산업 박람회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한 미래 핵심 트렌드는 AI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환경, 사회 등 즉, 궁극적으로는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부분이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 Defined)’ 개념은 향후 미래 ICT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할 주제임이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본 행사의 첫 번째 세션인 전문가 강연세션에서는 총 4명의 기조연사가 참여해 SDx 기술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해다.
첫 연사인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로봇과 사람의 미래를 위한 네이버의 독창적SW 방법론’을 주제로 네이버의 로봇기술이 다가올 미래를 앞당겨온 독창적 SW 방법에 대해 강연했다.
두 번째 연사인 주영섭 서울대학교 특임교수는 ‘Why SDx?: 대전환 시대의 패러다임 혁신과 SDx 발전방향’을 주제로 지금의 대전환 시대에 세계를 관통하고 있는 핵심 키워드는 디지털화와 지속가능성임을 소개하며, 본 행사의 핵심 키워드를 전체적인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SDx 발전방향에 대해 강연했다.
세 번째 연사인 김정일 SK텔레콤 Global Solution UAM 담당 부사장은 ‘SK Telecom, Our Journey to Urban Air Mobility’를 주제로 UAM 산업 주요 동향과 SK텔레콤의 UAM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강연했다.
네 번째 연사인 홍승환 카카오모빌리티 이사는 ‘사람과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만남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을 주제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미래 등에 대해 강연했다.
이후 두 번째 세션인 토의 세션에서는 총 8명이 ‘SDx 기술 및 발전 전망: 미래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기반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토의했다. 본 세션에는 장문석 IITP SW PM이 좌장 및 발제 역할을, 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 홍준 모라이 CTO가 발제와 패널을 함께 맡았고, 패널로는 주영섭 서울대학교 특임교수, 채승엽 팝콘사 대표, 조범동 브이스페이스 의장, 홍재의 티타임즈 기자, 권영배 미래에셋증권 이사가 참여했다.
토의에 앞서 발제자 역할을 맡은 3명(장문석 IITP SW PM, 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 홍준 모라이 CTO)은 각자 발표를 진행했다.
장문석 IITP SW PM은 ‘SDx 기술혁신과 국가 R&D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했고, 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는 ‘뉴빌리티 사례를 통한 Software Defined Robotics 이해’를 주제로 뉴빌리티의 기술개발 및 서비스 사업 확장 사례를 통해 SDR의 개념과 발전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다. 그리고 마지막 발표 연설자로 홍준 모라이 CTO는 ‘Software Defined Vehicle (SDV) 시대의 시뮬레이션 플랫폼: 핵심 역할과 사례’를 주제로 SDV 시대에서 시뮬레이션 플랫폼이 어떠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지, 이를 통해 어떻게 SDV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지에 대해 발표했다.
이후 진행된 토의에서는 8명의 전문가들이 ‘SDx 기술 및 발전 전망: 미래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기반 소프트웨어의 중요성과 활용 방안’을 주제로 토의함으로써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시간을 참석자들에게 제공했다.
이렇게 구성된 본 행사는 유튜브 생방송 중계 또한 제공해 보다 많은 사람들과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본 행사의 주관사인 IITP의 홍진배 원장은 “SW는 AI와 함께 미래사회를 이끄는 산업혁신의 원동력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 있는 SDx는 다양한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기술”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기술 현황과 및 발전 전망을 살펴보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로도 IITP는 주기적으로 이와 같은 유익한 행사를 다양한 키워드별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2024년 2차 테크 앤 퓨처 인사이트 콘서트’는 ‘SDx’를 키워드로 진행됐으며, 추후에는 다른 키워드로 개최될 전망이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소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ICT R&D 기획, 평가, 관리 전문기관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미래 성정동력 창출을 지원한다.